호선별 전동차소개
부산도시철도 1호선 구형전동차 (색상:주황색 )
국내 유일 6도어 방식 적용, 국내 최초 중형전동차가 채택되어 운행되었다.
수도권에서 운행되는 대형전동차는 차체 길이가 20m, 폭이 3.12m이며, 부산도시철도 1호선은 중형전동차로 차체 길이가 17.5m, 폭이 2.75m, 지붕의 높이는 3.67m이다. 국내 최초로 스테인리스 재질의 차체가 적용되었으며, 외견상 다른 전동차와 다른 점은 출입문이 1칸에 6개이며, 출입문이 8개인 전동차에 비해 좌석수가 많다.
전기 방식은 직류1,500V를 사용하며, 가속도는 3.6km/h/s, 감속도는 상용제동시 3.6km/h/s, 비상제동시 4.5km/h/s이다. 최대 속도는 80km/s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초퍼(Chopper)형 전동차 25개편성의 견인전동기 형식은 직류직권전동기이며, 주제어장치는 초퍼방식을 사용하고, 보조전원장치는 GTO소자를 사용한 정지형 인버터 방식이다. 개조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e)형 전동차 9개편성의 견인전동기 형식은 유도전동기이며, 주제어장치는 VVVF방식을 사용하고, 보조전원장치는 IGBT 소자를 사용한 정지형 인버터 방식이다. 구형전동차는 240량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