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 현황 및 주요제원
구분 | 도입일자 | 도입칸수 | 보유칸수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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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 | 1,046칸 | 926칸 | ||
1호선 | 소계 | - | 528 | 408 | 1호선 1단계 도입 40칸 폐차 1호선 2단계 도입 48칸 폐차 1호선 3단계 도입 32칸 폐차(예정) |
1차 | '85. 07. 10. | 84 | 2 | 노포~범내골 (1-1단계) | |
2차 | '87. 04. 16. | 48 | 34 | 범내골~중앙동 (1-2단계) | |
3차 | '88. 05. 03. | 54 | 54 | 중앙동~서대신동 (1-3단계) | |
4차 | '91. 07. 22. | 30 | 30 | 운행시격단축 | |
5차 | '94. 03. 22. | 36 | 12 | 8량증결 (혼잡율 완화) | |
6차 | '94. 06. 07. | 48 | 48 | 서대신동~신평 개통용 | |
7차 | '97. 06. 25. | 60 | 60 | 1개 편성 및 8칸 증결용 | |
8차 | '17. 04. 20. | 48 | 48 | 신평~다대구간 개통 | |
9차 | '18. 08. 16. | 40 | 40 | 1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 |
10차 | ‘21. 08. 25. | 48 | 48 | 2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 |
11차 | ‘23. 12. 29. | 32 | 32 | 3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 |
2호선 | 소계 | - | 336 | 336 | |
1차 | '99. 04. 16. | 168 | 168 | 호포~서면 (2-1단계) | |
2차 | '01. 03. 06. | 96 | 96 | 서면~금련산 (2-2단계 1차) | |
3차 | '02. 07. 29. | 72 | 72 | 광안~장산 (2-2단계 2차) | |
3호선 | 1차 | '05. 09. 20. | 80 | 80 | 대저~수영 |
4호선 | 1차 | '11. 01. 03. | 102 | 102 | 미남~안평 |
도입일자 : 해당 차수 마지막 편성의 영업운행 시작일 (2017년 이전까지는 영업시운전 시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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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년도 | 계약일자 | 도입일자 | 칸수 (926칸) | 차종별 수량 | 납 품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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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 제작사 | ||||||
1984~1988 | '83.10.14 |
’85.07.10 ’87.04.16 ’88.05.03 |
186칸 | TC:62칸 M1:62칸 M2:62칸 |
일본마루베니㈜ | 현대정공㈜:174칸 한진중공업㈜:12칸 |
1호선용 |
1991 | '90.03.23 | '91.07.22 | 30칸 | TC:10칸 M1:10칸 M2:10칸 |
현대정공㈜ | 현대정공㈜ | 1호선 운행시격 단축용 |
1993~1994 | '92.12.12 | '94.03.22 | 36칸 | M1:18칸 M2:18칸 |
현대정공㈜ | 현대정공㈜ | 1호선 8칸장대화용 (1~4단계용) |
'92.12.12 | ’94.06.07 | 48칸 | TC:16칸 M1:16칸 M2:16칸 |
현대정공㈜ | 현대정공㈜ | ||
1997 | '96.02.02 | '97.06.25 | 60칸 | TC:2칸 M1:29칸 M2:29칸 |
현대정공㈜ | 현대정공㈜ | 8칸장대화용 |
1997~2002 | '95.12.28 | ’99.04.16 ’01.03.06 ’02.07.29 |
168칸 96칸 72칸 |
TC:112칸 M1:112칸 M2:56칸 T:56칸 |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로템 |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로템 |
2호선 1,2단계용 |
2005 | '03.06.26 | '05.09.20 | 80칸 | TC:40칸 M1:40칸 |
㈜현대로템 | ㈜현대로템 | 3호선용 |
2010 | '05.10.14 | '11.01.03 | 102칸 | MC:34칸 M1~M4:68칸 |
㈜우진산전 | ㈜우진산전 | 4호선용 |
2016 | '13.11.15 | '17.04.20 | 48칸 | TC:12칸 T:12칸 M1:12칸 M2:12칸 |
㈜현대로템 | ㈜현대로템 | 1호선용 다대구간 연장 |
2018 | '16.03.10 | '18.08.16 | 40칸 | TC:10칸 T:10칸 M1:10칸 M2:10칸 |
㈜현대로템 | ㈜현대로템 | 1호선 노후차 1단계 교체용 |
2021 | '18.09.10 | '21.08.25 | 48칸 | TC:12칸 T:12칸 M1:12칸 M2:12칸 |
㈜현대로템 | ㈜현대로템 | 1호선 노후차 2단계 교체용 |
2023년~2025년 | '21.05.03 | '23.12~'25.12 | 200칸 | TC:50칸 T:50칸 M1:50칸 M2:50칸 |
(주)우진산전 | (주)우진산전 | 1호선 노후차 3단계 교체용(교체중) |
2026 | '23.08.10 | '26.12.31 | 72칸 | TC:18칸 T:18칸 M1:18칸 M2:18칸 |
(주)우진산전 | (주)우진산전 | 1호선 노후차 4단계 교체예정 |
구 분 | 1호선 | 2호선 | 3호선 | 4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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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수 | 51개 편성 | 56개 편성 | 20개 편성 | 17개 편성 |
편성당 칸수 | 8칸 | 6칸 | 4칸 | 6칸 |
총 칸수 | 408칸 | 336칸 | 80칸 | 102칸 |
구분 | 1호선 | 2호선 | 3호선 | 4호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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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통근형 직류전동차 | 통근형 직류전동차 | 통근형 직류전동차 | 고무차륜형 경전철 | |
궤간 | 1,435㎜ | 1,435㎜ | 1,435㎜ | 1,700㎜ | |
전원공급 방식 |
DC1,500V 가공선식 | DC1,500V 가공선식 | DC1,500V 가공선식 | DC750V 제3궤조 | |
차체크기 | 길 이 | 17,500㎜/ 17,900mm |
17,500㎜ | 17,500㎜ | 9,140㎜ |
폭 | 2,750㎜ | 2,750㎜ | 2,750㎜ | 2,400㎜ | |
높 이 | 3,670㎜ | 3,640㎜ | 3,600㎜ | 3,500㎜ | |
출입문수 | 6개(편측 3개소) | 8개(편측 4개소) | 8개(편측 4개소) | 4개(편측 2개소) | |
차체재질 |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
스테인리스 | 스테인리스 | 알루미늄 | |
정원 | 선두차 | 113명 / 110명 (좌석 35~44명/ 입석 69~75명) |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
52명 (좌석 18명/ 입석 34명) |
중간차 | 124명 / 120명 (좌석 44~56명/ 입석 68~76명) |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
M1,4 52명, M2,3 54명 (좌석 22명,24명/ 입석 30명,3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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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중 | TC | 24.5t/32.0t/32.6t | 29.6t | 31.2t | MC1,2:12.3t |
M1 | 35.2t/33.5t/33.3t | 32.4t | 33.0t | M1,3,4:11.7t | |
M2 | 33.5t/32.5t/32.4t | 31.3t | - | M2:11.9t | |
T | -/27.6t/27.5t | 24.6t | - | - | |
속도제어방식 | CHOPPER제어/ VVVF INVERTER 제어 |
VVVF INVERTER 제어 |
VVVF INVERTER 제어 |
VVVF INVERTER 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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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방식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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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신호방식 | ATC/ATO신호방식 | ATP/ATO신호방식 | ATP/ATO신호방식 | ATP/ATO신호방식 (무인운전) | |
열차정보감시장치 | TIS/ TCMS | TIS (Train Information system) |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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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방식 | 직류전동기/ 유도전동기/ 영구자석동기전동기 |
유도전동기 | 유도전동기 | 유도전동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