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장 안전문 설비
승강장안전문이란 승강장 연단부에 설치하여 열차출입문과 연동하여 동작하는 출입문으로서 선로와 승강장을 분리함으로써 승강장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도시철도 이용약자들의 선로추락 및 투신자살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철도안전설비입니다.
안전문의 시스템은 종합제어반을 중심으로 각종 제어반 및 조작반간 제어통신 명령을 주고 받음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종합제어반은 전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며, 각 개별제어반에 개폐 명령을 내리고, 안전문 이상상태를 확인합니다.
안전문 개폐 동작은 열차 정차 후 열차 내부 차상제어장치에서 무선으로 열림/닫힘 명령을 지상제어장치로 전송함으로써 시작합니다. 종합제어반은 지상제어장치로부터 전달받은 명령을 각 개별제어반에 열림/담힘 명령을 전달하고, 개폐 완료 시 전체 안전문의 열림/닫힘 상태를 차상장치로 알려줍니다.
부산도시철도는 완전조립형태의 모듈방식으로 안전문을 설치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모듈 구성은 아래와 같이 문이 좌우로 열리고 닫히는 슬라이딩도어와 비상시 탈출할 수 있는 비상도어로 이루어집니다.
안전문에는 문끼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각종 장치 및 센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장애물 검지 장치는 빛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감지함으로써 안전문이 물체에 닿기도 전에 자동으로 열리게 합니다. 구동모터에 내장된 도어끼임 방지센서는 문 사이에 물체가 끼었을 경우, 모터 내 증가하는 부하 전류량을 통해 감지합니다.
안전문이 자동으로 열림/닫힘 동작을 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현장에서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승강장, 역무실, 선로 내에 조작반이 설치되어있습니다. 각 현장 조작반은 종합제어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산도시철도는 총 114개 역사 중 114개 역에 안전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2016년 8월에 부산도시철도 전 역사 안전문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구분 | 총 역사수 | 설치완료 |
---|---|---|
계 | 114역 | 114역 |
1호선 | 40역 | 40역 |
2호선 | 43역 | 43역 |
3호선 | 17역 | 17역 |
4호선 | 14역 | 14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