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시설
[단위 : ㎞]
구분 | 계 | 본선 | 측선 및 차량기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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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지하 | 고가 | 지상 | 소계 | 지하 | 지상 | ||
계 | 316.7 | 241.5 | 180.3 | 51.0 | 10.2 | 75.2 | 7.6 | 67.1 |
1호선 | 112.4 | 81.6 | 64.6 | 13.4 | 3.6 | 30.8 | 2.1 | 28.7 |
2호선 | 121.9 | 93.9 | 72.1 | 16.1 | 5.7 | 28.0 | 3.6 | 24.4 |
3호선 | 53.8 | 40.3 | 29.7 | 9.9 | 0.7 | 13.5 | 1.9 | 11.6 |
4호선 | 28.6 | 25.7 | 13.9 | 11.6 | 0.2 | 2.9 | - | 2.9 |
탄성이 풍부하여 소음․진동에 유리하고 건설비가 저렴하나, 주기적인 보수가 필요.
침목이 깊게 매립되어 수직 및 수평하중에 대한 안전성이 높고 점검 및 보수, 청소가 용이하나 초기 부설비가 많이 듦.
궤간확보가 용이하고 도상 횡 저항력이 우수하나, 소음발생 및 부식우려(타이바), 점검자 통행에 불편
침목이 깊게 매립되어 수직 및 수평하중에 대한 안정성이 높고 점검 및 보수, 청소가 용이하나, 초기 부설비가 많이 듬
국내 최초로 건설된 고무차륜 형식의 K-AGT(Auto mated Guideway Transit) 시스템 궤도로 열차를 유도하는 콘크리트 주행로, H형 안내레일과 수평가동식 분기기로 구성되어 있음
구 분 | 전 경 | 용 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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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기 | 열차 또는 철도장비를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옮기기 위해 선로에 설치한 궤도시설 ※ 부산도시철도 분기기 설치수량 : 444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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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 이음매 | 온도변화에 따라 장대레일이 신장이나 수축이 될 수 있도록 장대레일 양 끝에 설치한 궤도시설 ※ 부산도시철도 신축이음매 설치수량 : 143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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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유기 | 레일에 윤활제를 도포하여 차륜과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 레일마모를 저감하는 궤도장치 ※ 부산도시철도 도유기 설치수량 : 149대 |
누적통과톤수 6.5억 톤에 도달한 1호선 노후레일을 적정시기에 교체
기능이 저하된 분기기를 침목중량화 및 이음부를 용접한 탄성분기기로 개량
기능이 저하된 목침목용 신축이음매를 신축량 해소가 우수하고, 강성이 풍부한 콘크리트침목용 신축이음매로 개량
장비의 종류 |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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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타이탬퍼 |
용도 : 궤도의 종방향, 횡방향 틀림을 보수하고 도상지지력을 확보하는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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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검측차 |
용도 : 궤도의 종방향, 횡방향 등 총 5종의 틀림상태를 종합 검사하는 장비로 궤도 유지관리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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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탐상차 |
용도 : 초음파로 레일의 내부결함 및 미세균열을 검사하는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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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연마차 |
용도 : 레일면의 이상마모 및 훼손부위를 연마하여 열차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고 레일 수명 연장 등 레일 표면을 관리하는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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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카 |
용도 : 궤도유지보수 및 개량공사 시 장비, 재료 등을 운반하는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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