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관리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이용승객 여러분의 쾌적하고 편안한 승차환경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열차내 소음측정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구 분 | 1호선 [노포⇌신평] |
1호선 연장 [신평⇌다대포] |
2·3호선 |
4호선 |
---|---|---|---|---|
관리목표 [역간평균] |
74(73)dB | 78(75)dB | 78dB | 75dB |
( )는 1호선 신조 전동차(2023년 현재 17개 편성 도입) 소음관리목표
[단위 : ㏈(A)]
구 분 | 1호선 | 2호선 | 3호선 | 4호선 | |
---|---|---|---|---|---|
신조 전동차 | 기존 전동차 | ||||
2023년 | 65 | 71 | 72 | 73 | 69 |
2022년 | 64 | 70 | 72 | 72 | 70 |
2021년 | 63 | 70 | 71 | 73 | 69 |
구간별 상세결과는 환경자료실에 게재
열차 바퀴와 레일의 마찰음을 줄이기 위하여, 레일에 자동 기름분사장치(도유기)를 설치하였으며, 충격음 최소화를 위하여 레일분기기 결선부가 최소화 된 제품으로 교체
레일면과 열차바퀴의 면을 삭정(매끈하게 깎음) 하여 열차운행중 발생되는 소음을 최소화
콘크리트 주행로 관리(면보수), 전동차 고무바퀴 관리(마모, 공기압), 전동차 내 연결통로 및 출입문 차음관리를 통하여 열차 운행 중 발생되는 소음을 최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