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설비
부산교통공사 4호선의 신호시스템은 국내 최초의 무인운전 방식으로 운영·관리의 최적화뿐만 아니라 정시성, 안전성, 편리성, 접근성이 우수한 시스템입니다.
신호시스템은 열차와의 무선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열차의 가감속, 운행위치 등을 원격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며, 열차의 정위치 정차와 출입문 개폐를 가능하게 합니다. 장애발생 시 종합관제센터에서 원격자동조정·제어를 통해 도시철도 이용 고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무인운전 방식인 부산교통공사 4호선 열차에는 운전실이 없습니다. 열차의 맨 앞 칸으로 이동하시면, 도시철도 이용 고객이 여행 중에 언제든지 선로에 설치된 신호 시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보이는 갈림길은 분기부라고 합니다. 분기부에는 열차의 진행방향을 변환시키는 동력장치인 선로전환기라는 설비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선로전환기는 전자연동장치의 현장시설물로써, 전자연동장치가 열차 운행 조건을 파악하여 지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선로전환기와 함께 설치되어 있는 표시등은 선로전환기의 전환방향을 시각적으로 표시한 방향표시등으로 직진 방향은 녹색, 좌측(또는 우측) 방향은 황색으로 표시합니다.
주행로 중앙에 있는 플라스틱 관 속에는 ATP/TD1) Loop와 ATO2) Data Loop가 설치되어 있고, 측면에 설치된 철제 BOX는 MT BOX3)입니다.
① 먼저 ATP/TD Loop와 MT BOX는 열차의 위치를 검지하고,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ATP/TD 장치의 현장시설물입니다. ATP/TD 장치는 열차가 허용된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운행할 경우, 자동으로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여 열차 간 추돌사고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② ATO Data Loop는 ATO Data 장치의 현장시설물입니다. ATO Data 장치는 주행 중인 열차의 상태 정보, 표시 및 제어, 임시속도 제어 및 비상정지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무인운전구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1)ATP/TD: Automatic Train Protection/Train Detection
2)ATO: Automatic Train Operation
3)MT BOX: Matching Transformer BOX
역사 바닥에 보이는 하얀 플라스틱판은 유전원 지상자, 무전원 지상자입니다. 그리고 유전원 지상자는 역사에 진입하기 전에 보이는 TWC1)중계함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시설물들은 컴퓨터를 이용해 기관사가 수동으로 하던 업무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장치인 ATO Local 장치의 현장시설물입니다.
무전원 지상자는 열차가 역의 승강장에 정위치 정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열차가 정위치 정차를 하면 유전원지상자가 ATO Local 장치의 제어에 따라 출발 및 정차시간 제어, 출입문 및 PSD2) 제어 등을 수행합니다.
1)TWC: Train Wayside Communication
2)PSD: Platform Screen Do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