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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국제경쟁입찰에서 (주)현대차량(후, 현대정공)과 공동 참여한 일본 마루베니(주)가 최종 낙찰자로 선정
  • 1983년 10월 14일 1칸당 376백만원, 총 186칸 공급 계약을 체결
  • 1985년 5월 15일, 국내 현대정공(주)에서 174칸, 한국조선공사(후, 한진중공업(주))에서 12칸을 제작해 14개 편성 84칸이 노포~범내골 운행을 위하여 1차 반입
  • 1986년 11월 4일 8개 편성 48칸이 범내골~중앙역 운행을 위하여 반입
  • 1988년 3월 31일 9개 편성 54칸이 중앙~서대신역 운행을 위하여 반입
  • 이후 국내경쟁입찰을 통해 현대정공(주)과 공급계약 체결
  • 1991년 7월 11일 5개 편성 30칸이 운행시격 단축을 위하여 반입
  • 1994년 3월 22일 혼잡률 완화를 위하여 8칸 1편성 조성을 위해 36칸 반입
  • 1994년 5월 20일, 서대신~신평역 운행을 위하여 8개 편성 48칸 반입
  • 1997년 12월 4일 혼잡률 완화를 위하여 TC차량 2칸, M 차량 58칸이 반입
  • 2013년 11월 15일, 연장다대구간(신평~다대포해수욕장역) 개통을 위하여 (주)로템과 신형전동차 48칸(6개 편성) 공급계약 체결
  • 2016년 3월, 연장다대구간 개통용 신형 전동차 48칸(6개 편성) 반입
  • 2016년 3월 10일, 25년 이상 사용한 노후 전동차를 신차로 교체하기 위해 (주)로템과 신형전동차 1단계 40칸(5개 편성) 공급계약 체결
  • 2018년 4월, 신형전동차 1단계 40칸(5개 편성) 반입 [초도편성(舊 1편성)은 사료적 가치 활용을 위해 보존하고 舊 제2~5편성은 매각]
  • 2018년 9월 10일, 노후 전동차 교체를 위해 (주)로템과 신형전동차 2단계 48칸(6개 편성) 공급계약 체결
  • 2020년 8월 22일, 신형전동차 2단계 48칸(6개 편성) 반입
  • 2021년 5월 3일, 25년 이상 사용한 노후 전동차를 신차로 교체하기 위해 ㈜우진산전과 신형전동차 3단계 200칸(25개편성) 공급계약 체결
  • 2023년 8월 10일, 25년 이상 사용한 노후 전동차를 신차로 교체하기 위해 ㈜우진산전과 신형전동차 4단계 72칸(9개편성) 공급계약 체결
  • 2023년 12월 3단계 200칸(25개편성) 중 4개편성 영업운행 착수
  • 2024년 현재, 총 51개 편성 408칸을 운용 중

편성

  • 최초 ~ 1993년도 : TC차(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2칸,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4칸으로 6칸 1개 편성으로 구성되어 1개 편성당 정원은 722명(TC 113명, M 124명)
  • 1994년 이후 : 승객 혼잡률 완화를 위한 전동차 증차계획에 따라 1개 편성당 8칸(TC차 2칸, M차 6칸)으로 구성하여 970명의 승객 이용 가능
  • 2017년 이후 : 신형전동차는 8칸 1개 편성(TC차 2칸, M차 4칸, T차 2칸)으로 구성되어 970명(현대로템), 940명(우진산전)의 승객 이용 가능

구형 전동차

`1호선(노포~다대포해수욕장) 구형:TC1(1001),M1(1101),M2(1201),M1(1301),M2(1401),M1(1701),M2(1801),TC2(1901)

신형 전동차

`1호선(노포~다대포해수욕장) 신형:TC1(1001),M1(1101),M2(1201),T1(1301),T2(1401),M1(1701),M2(1801),TC2(1901)

2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국제경쟁입찰을 통하여 1995년 12월 28일 (주)한진중공업과 1칸당 425백만원, 336칸 공급계약 체결
  • 1997년 12월 30일, 호포~서면 개통용(1단계) 초도 편성 반입 후
  • 1998년 7월 15일까지 28개 편성 168칸 반입
  • 2001년 3월, 서면~금련산 개통용(2단계 1차분) 16개 편성 96칸 반입
  • 2002년 7월, 금련산~장산 개통용(2단계 2차분) 12개 편성 72칸 반입
  • 2018년 현재, 총 336칸 운용 중

편성

  • TC차(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2칸,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3칸, T차(부수차) 1칸 등 6칸으로 구성됐으며, 1편성당 722명(TC 113명, M 124명)의 고객이 도시철도 이용 가능
2호선(호포~장산):TC1(2001),M1(2101),T1(2601),M1(2701),M2(2801),TC2(2901)

3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국내경쟁입찰을 통해 2003년 6월 26일 (주)로템과 공급 계약 체결, 2005년 8월 30일 80칸 반입
  • 1칸 당 가격이 1,050백만 원으로서 총 840억 원의 제작비 소요
  • 2005년 1월 8일 3호선 1편성이 대저차량사업소로 반입된 이후 2005년 8월 8일까지 20편성 80칸이 모두 반입됐고, 기지 구내 시험 및 공차․만차 시험 및 본선 형식·전수시험, 영업시운전을 거친 후 마침내 2005년 11월 28일 첫 영업열차 운행

편성

  • TC차(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2칸,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2칸 등 4칸으로 구성되어, 1편성당 474명(TC 113명, M 124명)의 고객이 도시철도 이용가능
3호선(대저~수영):TC1(3001),M1(3101),M1(3401),TC2(3501)

4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1998년도 국토해양부 경량전철시스템 개발 사업으로 확정된 이후 1999년부터 2005년까지 한국형 표준 경량전철 차량시스템 개발 추진
  • 2002년 12월, 한국형 고무차륜 차량 K-AGT를 제작하고 공인기관에 의한 차량 안전성능 검증을 2004년 12월에 완료해 2005년 9월에는 정부 공인 신기술 인정서를 획득했을뿐만 아니라 2008년 10월까지 10만km 주행시험 성공적으로 완료
  • 부산도시철도 4호선은 국내 경쟁 입찰을 통해 2005년 10월 14일 (주)우진산전과 17개 편성 102칸, 1칸 당 가격 1,520백만 원으로 제작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2009년 3월 30일 부산도시철도 최초의 경량전철 차량이 안평차량기지로 반입되어 운행 중

편성

  • MC차(비상운전대가 있는 동력차) 2칸,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4칸으로, 6칸 1개편성당 정원은 316명(MC1, 2·M1, 4 52명, M2, 3 54명)임.
4호선(안평~미남):MC1(4001),M1(4101),M2(4201),M3(4301),M4(4401),MC2(4501)

전동차 주요사양

전동차 주요사양의 구분, 1호선 (신평~노포), 2호선 (장산~양산), 3호선 (수영~대저), 4호선 (미남~안평)을 안내
구분 1호선
(다대포해수욕장~노포)
2호선
(장산~양산)
3호선
(수영~대저)
4호선
(미남~안평)
차종 통근형 직류전동차 (1인 승무) 통근형 직류전동차 (1인 승무) 통근형 직류전동차 (1인 승무) 고무차륜형 경량전철 (무인운전)
보유수칸 408칸(8칸×51편성) 336칸(6칸×56편성) 80칸(4칸×20편성) 102칸(6칸×17편성)
궤간 1,435mm 1,435mm 1,435mm 1,700mm
전원 공급방식 DC 1,500V 가공선식 DC 1,500V 가공선식 DC 1,500V 가공선식 DC 750V 제3궤조
최고운행속도 80km/h 80km/h 80km/h 60km/h
표정속도 30.7km/h 31.9km/h 31.9km/h 28.8km/h
차체크기 길이 17,500mm 17,500mm 17,500mm 9,140mm
2,750mm 2,750mm 2,750mm 2,400mm
높이 3,670mm 3,640mm 3,600mm 3,500mm
에어컨 까지 높이 4,150mm 4,050mm 4,000mm -
PANTO 접은 높이 4,110mm 4,080mm 4,010mm -
출입문수 6개(편측 3개소) 8개(편측 4개소) 8개(편측 4개소) 4개(편측 2개소)
차체재질 스테인리스 (STS 304)
알루미늄 (AL6005A)
스테인리스 (STS 304) 스테인리스 (STS 301L) 알루미늄 (AL6005A)
정원 선두차 113명 / 110명
구형(좌석44명, 입석69명)
신형(좌석40명, 입석73명)
신형(좌석35명, 입석75명)
113명 (좌석39명, 입석74명) 113명 (좌석39명, 입석74명) 52명 (좌석18명, 입석34명)
중간차 124명 / 120명
구형(좌식56명, 입석68명)
신형(좌석52명, 입석72명)
신형(좌석44명, 입석76명)
124명 (좌식48명, 입석76명) 124명 (좌식48명, 입석76명) M1,4 52명 (좌석22, 입석 30)
M2,3 54명 (좌석 24 입석 30)
1개편성 970명 / 940명, (8칸)
1,516명 / 1,546명(입석 200%)
722명 (6칸)
1,174명(입석 200%)
474명 (4칸)
774명(입석 200%)
316명 (6칸)
504명(입석 200%)
차중 TC 24.5t / 32.0t / 32.6t 29.6t 28.7t MC1,2 : 12.3t
M1 35.2t / 33.5t / 33.3t 32.4t 30.4t M1 : 11.7t, M2 : 11.1t
M2 33.5t / 32.5t / 32.4t 31.3t - M3 : 11.6t, M4 : 11.4t
T - / 27.6t / 27.5t 24.6t - -
속도제어방식 전기자 CHOPPER제어/
VVVF INVERTER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보조전원장치 SIV SIV SIV SIV
제동방식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차상신호방식 ATC/ATO 차내신호방식 ATP/ATO 차내신호방식 ATP/ATO 차내신호방식 ATP/ATO 무인운전방식
열차정보 감시정보 TIS/TCMS TIS (Train Information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전동기방식 직류전동기/유도전동기/영구자석동기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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